뉴스

 이해와 오해 [108] 페스트 이야기

입력 : 2019-12-06 09:18:45
수정 : 0000-00-00 00:00:00

 이해와 오해 [108] 페스트 이야기

박종일 자유기고가 

며칠 전에 중국에서 페스트환자가 발생했다고 한다. 중세 유럽에서 페스타가 얼마나 두려운 질병이었는지 우리는 알고 있다. 이제 우리는 페스트를 걱정은 해도 두려워하지는 않는다. 원인과 전염경로를 알고 있으니까(페스트균을 알아낸 지는 사실은 백년 남짓밖에 안 된다). 근대 이후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은 페스트 발생사례는 얼마나 될까?

 

▲ 유럽 흑사병의 공포를 그린 피터브리겔의 '죽음의 승리'(1952) 일부

 

1663~1679년에 강력한 페스트가 영국, 네덜란드, 라인강 계곡과 오스트리아를 휩쓴 후 이 질병은 서유럽에서는 한동안 종적을 감추었다. 1720년에 프랑스에서 페스트가 발생했다. 페스트 발생지역인 시리아에서 돌아온 프랑스 선박이 전파 경로였다. 프로방스에서 2년 동안에 10만 명 이상이 죽었다. 유럽지역에서 마지막으로 페스트가 발생한 때는 1738~42년이었다. 이때는 헝가리, 크로아티아, 트란실바니아가 감염지역이었다. 1770년 이후로 유럽 각국 정부는 페스트가 발생하면 군대를 동원하여 방역 봉쇄선(cordon sanitaire)을 설치하고 병의 전파를 차단했다. 유럽이 근대 후기에 페스트 퇴치에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 가운데 하나는 18세기에 유럽의 주택구조가 목조 건물에서 벽돌 건물로 바뀐 것이었다. 이 때문에 페스트의 중요한 매개체인 집쥐가 생존할 수 있는 공간이 크게 줄어들었다.

18세기 중엽,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페스트가 발생했다. 페스트는 쿠르디스탄과 메소포타미아로 흘러들었다. 이스탄불은 쥐의 왕국이라 불릴 정도로 페스트 발생의 위험성이 높았던 데다가 오스만제국의 군대가 이 질병을 제국 전체로 확산시키는데 확고한 역할을 했다. 1799년 이집트에서 시리아로 진군하던 나폴레옹 군대가 페스트에 감염되었다. 군대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나폴레옹이 직접 야파(Jaffa)에 설치된 격리병원을 찾아가 감염된 병사들을 격려했다. 나폴레옹의 군대는 페스트, 이질, 말라리아 등 전염병으로 병력의 절반 이상을 잃었다.

인류 역사에서 최후의 대규모 페스트는 1892년 중국 서남부지역에서 발생했다. 1893, 이 전염병이 중국 남쪽의 대도시 광주(廣州, 꽝쩌우)까지 번졌다. 1894, 광주에서 가까운 영국 식민지 홍콩에도 페스트가 번졌다. 국제사회는 공황에 빠졌다. 1896, 병원균이 원양 증기선을 타고 인도로 흘러들었고, 1898년에는 베트남, 1899년에는 필리핀으로 건너갔다. 1900년이 되자 머나먼 항구도시 샌프란시스코와 글라스고까지 페스트의 공격을 받았다. 1901, 케이프타운의 감염자 가운데서 절반 가까이(371)가 사망했다.

어떤 의학사 연구자는 페스트가 실제로 끝난 때는 1950년 무렵이라고 주장한다.

1910, 페스트가 쌀 수출선을 타고 버마에서 (페스트가 발생한 적이 없는) 자바로 전파되었다. 1911~1939년에 이 전염병으로 사망한 자바 주민이 21.5만 명을 넘었다.

페스트가 남겨놓은 부수적 효과는 식민지의 주거환경과 의료제도가 현저하게 개선된 점이었다. 페스트의 확산추세에 고도의 경각심을 갖고 있던 일본은 코흐의 조수를 한 적이 있는 세균학자 키타사토 시바사부로(北里柴三郎)를 긴급히 파견하였고, 파스퇴르연구소 사이공 분소도 파스퇴르의 제자 예르생(Alexandre Yersin)을 홍콩의 페스트 발생지역으로 파견했다. 예르생은 1894년에 페스트균을 발견했다. 이것으로 쥐가 페스트의 발생원이란 사실이 증명되었다. 그로부터 얼마 후 쥐벼룩이 페스트의 전염원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때부터 쥐의 고난이 시작되었다. 페스트가 유행하는 동안 하노이 시정부는 쥐를 잡아오면 한 마리에 0.2 피아스터의 상금을 지급했다. 이런 조치는 분명한 효과를 냈다. 한편으로는 몰래 쥐를 사육하여 돈을 버는 사람까지 나타났다.

산간벽지인 중국 운남성은 노란 가슴 쥐(rattus flavipectus)의 서식지였다. 이곳에서 1772년에 페스트가 발생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페스트는 오래전부터 그곳에 있었으나 이 지역이 개발되면서 확산될 조건이 갖추어졌다. 청 정부가 운남성의 대규모 동광 개발을 장려하자 반경 수백 킬로미터 이내의 노동력이 이곳으로 몰려들었다. 1750~1800년에 25만의 외래인이 사람이 살아본 적이 없는 땅에 모여들어 인구가 조밀한 천막 도시가 생겨났다. 동광석이 나오자 상인과 운송업자들이 모여들었다. 이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쌀을 이웃나라 버마의 농부들이 생산했다. 1856~1873년에 대규모 무슬림 폭동이 일어나 중국 서남부는 혼란에 빠졌고 반군과 정부군은 페스트균의 주요한 운반체 역할을 했다. 중국의 지방지는 이때 페스트가 각 지역으로 전파되어나간 구체적인 시간에 대해 상세한 기록을 남겨놓고 있다.

근대 초기에 유럽과 이슬람세계가 그랬듯이 중국인들도 전염병을 귀신이 보내오는 경고, 또는 하늘이 인간에게 내리는 징벌로 받아들였다. 전염병의 신을 쫓아내기 위해 사람들은 거리를 청소하거나, 우물을 치거나, 망자의 유품을 태웠다. 누구도 감염자와 감염 의심자를 격리시키는 조치를 생각하지 않았다.

1894, 홍콩 당국은 전염병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다른 전략을 썼다. 홍콩 식민 정부는 더러운 빈민굴이 페스트를 유발하는 병균의 근원지라 판단하고 빈민 거주 지역을 봉쇄하고, 중국인과 유럽인의 접촉을 금지하고, 심하게 낡은 가옥은 철거했다. 이런 방식은 중국인의 격렬한 저항을 불러왔다.

당시엔 서방의학도 페스트의 유효한 치료법을 제시하지 못하기는 마찬가지였고, 예르생이 페스트균을 발견하기는 했지만 쥐와 쥐벼룩을 제거해야 하는 일의 중요성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은 충분치 못했다. 1910~1911, 중국의 동북지역에서 다시 심각한 페스트가 발생했다. 병균의 유입경로는 남방이 아니라 몽고였다. 이때가 동아시아 역사에서 마지막으로 발생한 대규모 페스트였다. 외국의 지원이 없는 상황에서 중국의 권력기관과 의료 관련 종사자들은 자신의 능력만으로 전염병과의 전쟁에서 승리했다. 중국은 처음으로 유럽의 격리 방역방식을 도입하고 집단적인 위생 감독을 실시했다.

인도의 페스트 만연 정도는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려웠다. 1896, 봄베이에서 페스트가 발생했다. 1894~1938년 전 세계의 페스트로 인한 사망자 1,320만 명 가운데서 대략 1,250만 명이 인도인이었다. 기근과 페스트의 상호작용으로 상황은 끊임없이 나빠졌다. 식민 당국은 얼마 전 홍콩에서 시행했던 것과 같은 강력한 방역조치를 인도에서도 시행했다. 환자는 수용소에 갇히거나 강제로 병원에 끌려와 격리되었다. 어떤 곳에서는 환자의 사망률이 90%에 이르렀다. 당국은 집집마다 수색하여 숨겨진 환자나 사망자의 시체를 찾아냈다. 모든 여행자는 신체검사를 받았다. 통풍과 채광을 확보하기 위해 가옥의 지붕을 걷어냈고 담장을 뚫었다. 거리와 골목마다 빠짐없이 소독약을 뿌렸다. 홍콩에서도 그랬지만 인도에서도 방역의 효과는 의도한 만큼 나오지는 않았다. 사람들은 체포와 연행을 피하기 위해 사방으로 달아났고 이 때문에 병원균의 전파가 가속되었다.

1851년부터 열린 초기의 국제 보건회의는 주로 콜레라에 주목해왔다. 1897, 페스트 방역을 주제로 한 국제 보건회의가 베네치아에서 열렸고 중국과 일본 대표가 회의에 참석했다. 이 회의에서 페스트 방역 문제가 논의되었다. 지금의 세계보건기구(WHO)의 전신인 국제연맹 보건기구가 이때의 페스트 통제운동의 기초 위에서 탄생했다.

 

 #109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