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임원경제지 학교 ‘서유구 학당’ 3월 20일부터 운영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임원경제지 학교 ‘서유구 학당’ 3월 20일부터 운영
- 4월 24일까지 임원경제지 원문 강독, 선착순 20명 모집
파주시는 3월 20일부터 4월 24일까지 매주 수요일 광탄 혜음원지 방문자센터에서 2024년 임원경제지 학교의 첫 번째 프로그램인 「서유구 학당」을 운영한다.
임원경제지 학교는 임원경제지의 실천과 공유 방법을 시민과 함께 찾아보기 위해 마련됐으며, 그중 서유구 학당은 임원경제지 16지 중 시민들이 가장 유익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해 원문을 강독하는 프로그램으로, 임원경제연구소 연구원들이 직접 강의한다.
프로그램은 총 5강으로 구성됐으며 내용을 살펴보면, 1강은 조선 최대의 실용 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의 저자 서유구가 어떤 삶을 살았으며, 왜 이 대 저작을 지었는지 원전을 살펴보고, 2강은 임원경제지 위선지 원문 강독을 통해 별자리, 해와 달, 비구름 등 여러 가지로 날씨와 길흉을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3강은 임원경제지 관휴지와 만학지 원문 강독을 통해 중국 농업서를 우리 실정에 맞게 수용 정리한 서유구의 실증적 학문 태도를 깊이 알아보고, 4강은 이운지와 상택지의 원문 강독을 통해서 조선시대 선비들의 명승 유람의 실체를 경험하는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5강은 음식 조리 백과 정조지에서 다루는 중요한 식재료와 음식 조리법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룰 예정이다.
올해 임원경제지 학교는 3월 서유구 학당을 시작으로 5월 유예지 학교, 6월 이운지 학교, 7월 보양지 학교가 순차적으로 개강된다. 모집인원은 기수별로 선착순 20명이다. 프로그램 신청은 파주시 평생교육포털(lll.paju.go.kr)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문화예술과(☎031-940-5836)로 문의하면 된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