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 사업자와 이행 협약 체결

입력 : 2024-01-18 03:13:43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 사업자와 이행 협약 체결

- 학생이 안심할 수 있는 통학환경 마련에 박차

 

 

 

파주시가 경기도 최초로 추진하는 파주형 학생전용 통학순환버스(이하 통학순환버스‘)’ 사업자 선정을 완료하여 지난 16일 여객운송사업자와 이행협약을 체결했다.

 

통학순환버스는 관내 중고교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파주시가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파주시는 오는 3월부터 총 10대의 버스를 투입해 운정신도시 내 16개 중고교를 잇는 노선을 운영한다.

 

시는 지난 11일 사업자 선정 심사위원회를 열어 통학순환버스 시범 운영 사업의 사업자로 ()뉴신일관광을 선정하고, 이행협약 체결에 앞서 세부적인 실무협의를 진행해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파주시와 뉴신일관광은 합리적인 재정지원 통학순환버스의 안정적 운행 통학환경 개선을 위한 상호협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예정대로 오는 34일 통학순환버스 운행을 개시할 수 있도록 2월 안에 모든 준비를 끝마친다는 계획이다.

 

시는 통학순환버스가 운정신도시를 순환하는 노선 특성상 운행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5기점 동시출발을 채택했다. 이는 하나의 노선을 5등분해 각 기점마다 통학순환버스가 동시간대에 출발하도록 해 학생들이 어디에서 탑승하든 편리하고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요금은 파주시 마을버스 요금(950)을 적용하여 가장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또한 기존 대중교통 요금체계에 다른 교통수단과의 환승 할인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해 학생들의 교통복지를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파주시는 배차간격 및 학교 도달시간 최소화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의도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확정된 사업 내용을 기반으로 통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정신도시 내 학생들의 수요를 보다 면밀히 검토해 노선을 일부 조정하는 등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시범운영 사업인 만큼 운정신도시에서 운행데이터를 수집하고, 보완점을 마련하여 안정적인 사업모델로서 운정 외 지역으로 점진적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우리 학생들의 일상 속에서 통학순환버스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사업자가 선정된 만큼 통학순환버스가 순조롭게 운행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