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연천군민 뿔났다! 47개 단체 모여 매립장결사반대 -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 창립

입력 : 2024-01-09 01:39:06
수정 : 2024-01-09 12:10:26

연천군민 뿔났다! 47개 단체 모여 매립장결사반대

-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 창립

 

 

지난 16() 오후 2시 연천군 전곡읍행정복지센터에서 47개 단체가 모여 연천군에 산업폐기물 설치에 반대하는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창립식을 가졌다.

 

연천군민은 ㈜에코드림(북서울)2019년부터 연천군에 산업폐기물 매립장을 설치하는 것에 대해 3차에 걸친 서명운동과 캠페인 등으로 강력 반대해왔으나, 사업자는 매립장 설치를 불허한 연천군과 행정심판을 벌여 패소하고,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의 부결 결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산업폐기물 매립장 계획을 강행하고 있다.

 

 

 

 

 

이에 연천군을 사랑하는 47개 단체가 모여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상임대표 최귀택)를 결성하게 된 것이다.

이 날 창립식에 앞서 공익법률센터농본의 하승수 변호사와 화성산업폐기물매립장 반대대책위 정해량 위원장의 산업폐기물매립장 문제와 실태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는 앞으로 군민의 뜻을 모아 에코드림의 산업폐기물매립장을 건설 기도를 막아내기 위해 연천군과 협력하여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이 연대회의는 앞서 202312813,791명 연천군민들이 반대 의사를 모은 서명지를 연천군에 전달한 바 있다.

 

 

 

 

 

 연대회의가 2023년 12월 8일 13,791명 연천군민들이 반대 서명지를 연천군에 전달하는 모습

 

임현주 기자

 

 

 

 

 

 

 

 

 

<창립선언문 전문>

 

연천군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연대회의 창립 선언문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군민과 단체들은 연천군의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산업폐기물 매립장 계획에 강력하게 반대한다.

산업폐기물 매립장은 연천군민들의 생명과 연천군의 환경에 심각한 위협이며, 매립장이 건설된다면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은 반영구적으로 지속될 것이다.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들어선다면 환경 파괴와 지역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천군 전체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이다.

매립장 운영으로 인한 토양 오염과 지하수 오염은 생태계에 엄청난 피해를 가져올 것이다. 침출수가 한탄강으로 유출될 경우, 파주시의 상수원인 임진강과 서울의 젖줄인 한강까지 오염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산업폐기물 매립장은 주변 주민들의 건강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 폐기물의 이동과 매립, 그리고 안정화 과정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들은 악취를 비롯한 생활상의 피해는 물론 호흡기 질환 및 기타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이러한 매립장 건설로 인해 지역 사회는 부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남토북수청정 연천 농산물의 가격 하락, 관광객 감소 등의 영향을 받아 경제적 타격도 심해질 것이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후보 시절, 공약과 토론회에서 산업폐기물 매립장은 누구보다 앞서 절대 반대한다.”라고 했다. 그러나 막상 군수실에 들어가서는 생각이 바뀌었다.

이유가 무엇인가?

 

매립장 업체가 제기한 행정심판에서 연천군이 이겼고, 또 경기도에서도 부결판정까지 받았다. 행정의 일관성을 유지하지 않고 세 번째 들어온 신청서를 또다시 받아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군민이 원하지 않는 일을 공약을 어겨가며 진행한다면 연천군민들은 그에 따른 책임을 분명히 물을 것이다!

 

연천의 국회의원이나 지방의원들이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반대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 연천군민은 선출직 의원들의 침묵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연천군의 지속 가능한 깨끗한 자연환경, 그리고 그 속에서 행복한 군민들의 삶을 원한다. 이것을 위하여 우리는 요구한다.

 

1. 청정 연천 망치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한다!

1. 김덕현 군수는 공약을 지켜라!

1. 산업폐기물 매립장 업체는 연천을 떠나라!

  

202416

 

연천군 산업폐기물매립장 반대연대회의

 대한노인회 연천군지회, 연천군 의정회, 연천군파크골프협회, 연천문화원, e편한세상연천웰스하임입주자대표회의, 연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고엽제전우회, 연천희망네트워크, 재향군인회연천군지회, 연천군농민회, 환타지오 협동조합, 청산면SRF열병합설치반대대책위원회, 호남향우회 연천군연합회, 경기북부평화시민행동, 행복한연천을만드는사람들, 한탄임진강생태관광협회, 한국조류보호협회 연천군지회, 탄소중립도민추진단 연천군추진단, 전몰군경유족회, 전몰군경미망인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연천지회, 전곡성당, 월남전참전자회, 연천사회적경제협의회, 연천문화플래폼, 연천군친환경농업인연합회, 연천군자원면순환1, 연천 깨막사, 연천군 지역아동센터연합회, 신서면 호남향우회, 연천군 문화관광해설사회, 연천 귀농귀촌회, 아름다운봉사회, 신답리 포사격장 반대대책위, 상이군인 연천군지회, 사단법인 한탄강지키기운동본부, 사단법인 한국여성농업인협회 연천군연합회,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 연천지부, 사단법인 자연보호중앙연맹 연천군협의회, 사단법인 공정평화통일국민연대 연천군지회, 사단법인 경기북부 소기업소상공인 연천지부, 반딧불이에너지협동조합, 문화예술인협의체, 맑은연천이, 대안에너지기술연구소, 경기중북부 환경운동연합, 청년쉼터 닻별

이상 47개 단체 일동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