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중앙도서관, 「파주에 살다, 기억하다 -법원읍 편-」출판기념회 개최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중앙도서관, 「파주에 살다, 기억하다 -법원읍 편-」출판기념회 개최
파주중앙도서관은 12월 28일 법원읍 기록사업의 결과물을 엮은 「파주에 살다, 기억하다 -법원읍 편-」 기록집 발간을 위한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법원읍은 인구 유입과 재개발 등으로 변화하는 파주지역에서 비교적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중앙도서관에서는 법원읍의 옛 모습과 우리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기 전 마을의 형성 과정 등 역사 및 주민들의 생활상까지 기억하고자 기록사업을 기획했다.
「파주에 살다, 기억하다 -법원읍 편-」은 파주시민으로 구성된 시민채록단이 법원읍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구술 인터뷰를 진행해 오랜 세월 겪어온 당시의 시대상과 개인의 생애사를 담아내는 등 법원읍의 기억을 소환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이번 기록사업은 중앙도서관에서 운영 중인 시민채록단과 어반스케치 동아리와 함께 진행함으로써 시민이 주체가 되어 다채로운 기록물을 소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밖에도 출판기념회에서는 드론으로 법원읍 마을을 촬영한 생생한 탐방 영상을 함께 시청할 계획이다.
서병권 중앙도서관장은 “법원읍 기록사업은 파주시의 민간기록자원을 수집·확보하는데 일조하는 중요한 사업이며, 앞으로도 파주의 기록문화 향유에 도서관 기록사업이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법원읍 편」 기록집은 12월부터 파주에 있는 도서관과 주요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기록관리팀(☎031-940-5679)으로 문의하면 된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