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도, 북한이탈주민 취업성공캠프 17일 개최‥안정적 정착 돕는다 (통일기반조성담당관)

입력 : 2016-06-17 16:17:00
수정 : 0000-00-00 00:00:00

도, 북한이탈주민 취업성공캠프 17일 개최‥안정적 정착 돕는다

<주요 내용>
○ 도, 북한이탈주민 취업성공 캠프 17일 개최

- 북한이탈주민, 기업 CEO, 유관기관 관계자 600여명 참석

○ 북한이탈주민의 취업과 안정적 정착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 전문가 특강, 성공비전 나누기, 화합의 장 등  

 

 

올해 5월말 기준 경기도내 북한이탈주민 수는 총 7,935명, 전국 27,105명 대비 29.3%로 가장 많다. 문제는 남·북간의 문화 차이로 많은 북한이탈주민들이 취업과 지역사회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경기도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취업률 제고, 지역 사회정착을 도모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한국자유총연맹이 주관하는 ‘북한이탈주민 취업성공캠프’가 오는 6월 17일 오후 1시부터 수원 소재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홀에서 열린다. 

 

이번 취업성공캠프는 윤병집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전문가 특강’, ‘성공비전 나누기’, ‘화합의 장’순으로 진행되며, 도내 북한이탈주민, 기업 CEO, 하나원 교육생, 경기도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6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우선, 전문가 특강에서는 공용철 KBS PD가 ‘북한직장문화 이해’를 주제로 강연을 실시한다. 공용철 PD는 ‘3대 세습, 지금 북한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현지 르뽀 2006 북한, 중국 자본에 종속되는가’ 등의 북한 전문 다큐멘터리를 다수 제작, 제12회 통일언론상을 수상하는 등 방송가에서는 ‘북한통’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어서 ‘성공비전 나누기’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출신 자영업자, 한의사, 장기취업자와 북한이탈주민 채용 기업인 등 5명의 강연자가 나서 자신의 경험담을 소개하고, 북한이탈주민들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과 직장에서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한 길을 제시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화합의 장’에서는 ‘내가 원하는 바람직한 직장문화’를 주제로 참석자들 간 토론을 나눌 수 있는 자리와 함께, 남북한 문화예술공연을 통해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는 시간도 갖는다.

 

윤병집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서는 성공적인 취업과 창업을 돕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면서, “앞으로 북한이탈주민들이 당당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앞장서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지원을 위해 ▲북한이탈주민 결연사업, ▲언어소통교육, ▲한국문화이해 증진사업, ▲취업성공캠프, 돌봄상담센터 운영, ▲전입초기 생활용품 지원, ▲맞춤형 취업교육, ▲취업박람회, ▲찾아가는 법률상담 서비스, ▲성인지력·인권의식 향상사업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