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환경연, 제2외곽순환도로 공청회 재개최 요구

입력 : 2016-06-21 21:30:00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환경연, 제2외곽순환도로 공청회 재개최 요구 

“지난 공청회, 의견진술자 선정 및 공고에 문제 많았다”

 

▲6월 13일 파주환경운동연합이 주관한 기자회견에 월롱면과 교하동 주민 등 20여 명이 시청 앞에 모였다.

 

파주환경운동연합(대표 이금곤)은 13일 파주시청 앞에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문제와 관련하여 공청회 재개최 및 한강하구습지보호구역 보전, 월롱구간 노선변경 등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시민 150여 명의 서명이 담긴 탄원서를 파주시 건설과에 전달했다.

 

정명희 파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지난 6월 1일 제2순환고속도로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는 파주에서 열렸음에도 파주시민의 의견을 들을 수 없는 반쪽짜리 공청회였다”고 지적하며, “한국도로공사와 공청회 의견진술자에 선정 및 공고를 실질적으로 담당한 파주시 환경정책과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파주대교 건설문제와 관련하여 노현기 전 파주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의견을 인용하여 “한강하구보존을 위해 지하화가 필요하며 경제성에서도 토지수용비용을 줄일 수 있어 타당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월롱면 농지 통과문제에 관해서도 노 전 국장은 “2014년 한국도로공사가 최초로 제시했던 노선(페라리 월드 예정지 통과)으로 변경하거나 360번 지방도로 우회하는 노선을 활용하면 환경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와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의견과 분석에 따르면 한강통과구간을 지하화(터널)할 수 있다. 
  

파주시, 법적 근거 없이 시청 출입 제한하여 탄원서 전달 방해

한편, 이날 탄원서를 전달하기 위해 파주시 건설과로 향하던 파주환경운동연합 회원과 시민들이 시청 총무과 공무원에 의해 시청 출입을 저지당하는 일이 발생하자 파주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고양파주여성민우회, 파주녹색당, 파주시민참여연대, 파주지역운동연구모임 등 5개 단체는 6월 15일 법적 근거 없이 시민의 시청 출입을 제한하는 파주시를 규탄하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글. 사진 정용준 기자. 편집 이지호 편집위원

 

 


#43호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