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이동노동자 쉼터 개소…노동환경 개선 나선다

입력 : 2023-05-04 01:07:38
수정 : 2023-05-04 01:18:10

파주시 이동노동자 쉼터 개소노동환경 개선 나선다

- 파주병원과 이동노동자 대상 찾아가는 보건실 사업 등 추진

   

 

주시는 야당역 환승주차장 하부공간(파주시 소리천로 14)에 파주시 이동노동자 쉼터(이하 쉼터)를 설치하고 지난 3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을 비롯해 도·시의원, 파주병원장, 각 노동조합 의장, 대리기사, 라이더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 축사, 제막식, 시설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경기도에서 사업비 5천만 원을 지원받아, 연 면적 27규모의 컨테이너를 활용해 쉼터를 조성했다. 내부는 이동노동자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냉난방 시스템, 테이블, 소파, TV 등을 갖췄다.

 

무인경비시스템을 이용해 24시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휴게공간이 따로 없는 배달, 대리운전자, 택배 등 이동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하고자 한다.

 

 

이날 파주병원과 협업사업으로 이동노동자의 건강권 개선을 위해 전문의가 문진해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건강 상담 및 필요시 본원 진료과로 연계해주는 찾아가는 이동노동자 보건실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행사에 참석한 대리기사는 대부분의 이동노동자 쉼터는 건물 내에 있는데 파주시 쉼터는 도로변 바로 옆에 설치돼 있고 주차장도 있어 접근이 편리하다고 전했다.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은 쉼터가 이동노동자분들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바라며, 이동노동자분들을 위한 관련 지원사업을 다양화해 더 나은 노동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