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맞춤형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본격화

입력 : 2020-10-22 10:52:56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맞춤형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본격화

 

파주시는 맞춤형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푸드플랜은 정부 100대 국정과제로써 건강한 먹거리,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배려하는 먹거리를 중심으로 생산, 유통, 소비뿐만 아니라 안전, 영양, 복지, 일자리 등 다양한 먹거리 관련 사안을 통합 관리하는 종합전략이다.

 

푸드플랜 연구용역에는 시비 12천만 원이 투입된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푸드플랜 수립 여건 및 먹거리 실태 종합진단 파주시 먹거리 정책현황 분석 및 과제도출 파주시 맞춤형 푸드플랜() 수립 ·관 거버넌스 구축 및 중장기 발전 로드맵 구축 파주시 공공급식센터 설립 방안 등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도농복합도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고유사업 발굴, 친환경 농업육성, 안전한 생산품목의 다양성 확대, 공공급식 확대 및 먹거리산업 활성화로 사회적 경제기반 마련 등 다양한 정책 실행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파주시는 푸드플랜 연계 정책기반 마련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2021년 농산물 안전분석실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도비 97,000만 원을 포함한 사업비 약 16억 원을 확보했다. 2021년 하반기부터 농산물 안전분석실을 운영해 농산물, 토양, 수질의 잔류농약 유해물질 분석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누구나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가 보장되는, 시민이 함께하는 참 좋은 파주라는 정책비전을 가지고 지속가능하고 내실 있는 연구용역 수립을 위해 내년 1월 중 파주시 푸드플랜팀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해 주민들과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협치를 바탕으로 한 통합추진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신향재 파주시 기술지원과장은 파주시 푸드플랜을 조속히 정착시켜 모든 시민에게 건강하고 환경을 배려한 균형적인 먹거리를 공급하고 지역사회에 안정적인 먹거리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