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기도, ‘인생2막 일자리부터 건강까지’ 중장년 종합지원 정책 추진  

입력 : 2020-07-22 02:00:39
수정 : 0000-00-00 00:00:00

경기도, ‘인생2막 일자리부터 건강까지중장년 종합지원 정책 추진

 

경기도, 22중장년 지원 계획발표4개 분야 25개 세부과제

- 중장년의 활기찬 삶, 건강한 삶, 성공적인 삶 지원비전 아래 일자리, 교육, 복지, 지원체계 구축 등 종합지원

- 중장년 전용 복합공간 운영, 중장년 일자리 전담 조직 운영해 일자리 지원 기능 강화, 간편한 모바일 기반 건강관리 및 마음돌봄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경기도가 중장년 일자리지원센터를 설치해 중장년 전담 일자리 지원 기능강화하고 경기도형 사회 일자리 확대로 3,6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든다. 중장년층이 겪는 갈등과 우울, 관계완화를 위한 마음돌봄 지원 등 50·60대를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도 강화한다.

이병우 경기도 복지국장은 22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중장년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 국장은 “2019년 기준 만 50세 이상 65세 미만 경기도 중장년 인구는 306만 명으로 경기도 전체 인구의 약 23.1%를 차지하고 있다이들은 기존에 일하는 세대로 인식돼 생애주기별 복지지원 정책에서 소외됐다. 도는 일자리 뿐만 아니라 교육, 복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장년의 욕구에 맞는 종합 지원을 하고자 한다고 지원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도는 중장년의 활기찬 삶, 건강한 삶, 성공적인 삶 지원이라는 비전 아래 일자리 교육 복지 지원체계 구축 등 4개 분야 25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첫째, 소득 중심의 경제일자리와 사회 가치 실현의 일자리로 구분해 연령대별 수요 맞춤형으로 일자리를 지원할 방침이다.

경기도일자리재단에 설치할 (가칭)중장년 일자리지원센터는 중장년의 전담 재취업 지원 기능을 강화해 운영한다. 경력설계-직업훈련-창업 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양질의 일자리 발굴, 기업 일자리 네트워크 운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 제공한다.

아울러 경기도형 사회 일자리를 확대 추진해 3,6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든다. 이를 위해 생애주기별 성장지원단을 모집해 유아와 아동에게는 입원아동 돌봄과 등하원 돌봄 지원, 청소년에게는 교육지원, 청년에게는 토론 면접 기술 및 직장 적응 상담 등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경기도생활기술학교 수료생이 취약계층 대상으로 도배, 타일 같은 생활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움 사회공헌단과 중장년의 경력과 수요에 맞게 사회일자리를 매칭하는 경력맞춤형 사회공헌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둘째, 중장년의 평생교육도 지원한다. 도는 일자리 연계 전문 직업교육과 생활기술교육, 자아실현형 일반 소양교육,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인력과 시설 등을 갖춘 도내 대학을 (가칭)경기도 중장년 앙코르 대학으로 지정해 고품질의 다양한 전문 평생교육 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셋째, 중장년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건강관리와 마음 돌봄, 여가활동 지원 등 종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제활동으로 건강관리가 어려운 중장년에게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을 활용해 영양건강운동 상담 등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퇴직 후 가족사회 관계 속에서 중장년층이 겪는 갈등과 우울,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 상담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넷째, 중장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전용 복합공간을 유형별지역별로 조성할 방침이다. 창업과 연계한 복합공간인 (가칭)중장년 노리터는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컨설팅을 지원함으로써 창업부담을 줄여준. 또 이곳을 교육운동공연전시 등 다양한 콘셉트로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가칭)경기도 중장년 앙코르 대학은 교육 과정 제공 외에도 청년과 중장년이 함께하는 세대융합프로그램, 대학 특성화 사업, 소모임 활동 지원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장년 활동 거점으로 활용키로 했다.

이병우 도 복지국장은 경기도는 열심히 인생 1막을 살아왔고 이제 인생의 전환점에서 또 다른 출발을 시작하는 중장년을 위해 나침반의 역할을 해드리겠다건강하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2막이 실현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지원정책으로 경기도가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