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세경고등학교, ‘2025 고교학점제 우수 교육과정 운영교’ 선정

교육 | 작성일: 2025-12-10 18:43:49 | 수정일: 2025-12-10 18:43:49

세경고등학교, ‘2025 고교학점제 우수 교육과정 운영교’ 선정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상 수상미래형 직업교육 선도 모델로 자리매김

◦ 고교학점제 운영 성과다섯 번째 국가 기관 표창

◦ 맞춤형 진로 설계 플랫폼 기반의 미래 직업교육 모델 정착

 

학생 맞춤형 학점제 운영 성과다섯 번째 국가 기관 표창

파주 세경고등학교(교장 장계홍)는 ‘2025년 고교학점제 우수 교육과정 운영교로 선정되어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2019년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시작을 기점으로 2020·2023년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상 2021·2024년 교육부장관상에 이어 다섯 번째 공식 표창으로학점제 기반 미래형 직업교육을 안정적으로 고도화해 온 학교의 성과를 입증한 것이다.

세경고는 1969년 설립된 파주 유일의 공업계 사립 특성화고로지역 소외계층 아동의 교육 기회 확대와 지역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됐다.

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티브미디어디자인과·항공전자과로 학과를 재구조화하고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 양성사업 및 특성화고 SW·AI 교육강화 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는 등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생태계를 구축해왔다.

맞춤형 진로 설계 플랫폼 기반의 미래 직업교육 모델 정착

세경고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를 핵심 가치로 삼고 있다.

보통교과 9과목(12학점), 전문교과 선택 8개 코스(532학점운영을 비롯해 학과 간 융합 선택과정·부전공·공동교육과정·지역 연계 교육과정을 확대하며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폭넓게 지원했다.

또한 미래형 직업교육과 종합 진로교육 플랫폼을 기반으로 90여 종의 학업·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세경고만의 미래 직업교육 모델을 정립했다.

수업 외에도 도제 프로그램산학 연계 프로젝트봉사활동 등 실무·사회 경험 중심의 활동을 강화해 학생들의 진로 역량을 실질적으로 향상시켰다이 같은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대학 진학뿐 아니라 산업 현장 전반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지역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현장형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장계홍 교장은 이번 한국직업능력연구원장상 수상은 학생 중심의 고교학점제를 꾸준히 발전시켜 온 학교 구성원 모두의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어느 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행복한 교육을 통해모든 학생이 자신의 경로와 미래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경고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SW·AI 융합 교육 심화 지역 연계 공동교육과정 확대 진로·학업 설계 데이터 기반 관리 고도화 등 학점제 운영 체제를 더욱 강화해 미래 사회에서 활약할 고졸 전문 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관련 글 (카테고리: 교육)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