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파주시,  함께 만든 1년, 함께 여는 미래, 파주시 ‘주민자치주간’ 성황리 종료

정치행정 | 작성일: 2025-12-01 10:26:37 | 수정일: 2025-12-01 10:26:37

파주시,  함께 만든 1함께 여는 미래파주시 주민자치주간’ 성황리 종료 

- 4일간 이어진 주민자치학교부터 공동 연수성과 공유회까지

 

 

파주시는 주민자치로 물들이다를 주제로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다채로운 주민자치 역량 강화 교육과 성과 공유의 장을 마련한 주민자치주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첫날인 25일에는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자치학교가 시작됐다주민자치회의 간사분과장사무국장 등 80여 명이 참석한 특성화 교육에서는 한 해 예산 집행 결과를 담은 성과 보고서 작성법과 연간 회계 정산 방법을 중심으로 실무 교육이 진행됐다.

 

주민자치학교는 4개 권역에서 각각 주민자치 기본 소양 교육(탄현면마을의제 개발(문산읍민관협력 소통(월롱면효율적인 회의 운영(운정등 네 가지 주제로 운영됐으며연인원 250여 명이 참여해 주민자치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기를 확인했다.

 

28일 열린 주민자치 워크숍 및 성과공유회는 주민자치주간의 마지막 행사로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250여 명이 참석했다’25년 성과 발표(파주읍조리읍탄현면교하동’26년 청사진 발표(조리읍운정6문산읍금촌3등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며서로의 활동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 파주시 주민자치는 두드러진 성과를 거뒀다각 읍면동에서 진행된 주민총회에는 약 1만 2천 명이 참여했으며역대 최대 규모인 99건의 안건이 의결돼 총 8억 원 규모의 마을계획이 수립됐다또한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 대회에서는 문산읍(‘정책’ 마당), 월롱면(‘노래’ 마당), 법원읍(‘댄스’ 마당)이 입상해 우수사업비를 확보하며 파주시 주민자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주민자치는 주민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시정에 반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파주시는 주민자치회가 지역 공동체 성장의 든든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 글 (카테고리: 정치행정)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