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파주시의회 손성익 의원, ‘파주시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의 공공사용 금지에 관한 조례안’발의

의회와의원 | 작성일: 2025-10-20 15:45:11 | 수정일: 2025-10-20 15:45:11

파주시의회 손성익 의원,

파주시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의 공공사용 금지에 관한 조례안발의

역사를 바로 세우는 도시파주  -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16일 열린 제259회 파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손성익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의 공공사용 금지에 관한 조례안을 자치행정위원회에 회부했다

 

이번 조례안은 우리 사회에 여전히 남아 있는 일본 제국주의 잔재와 상징물의 공공사용을 제한함으로써역사적 정의를 바로 세우고 시민정서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됐다.

 

일제강점기의 상징물은 과거의 아픔을 되새기게 하고 피해자와 후손들에게 상처를 남기는 만큼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역사 인식과 국가 정체성을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의 정의 및 조례 적용 기관 명시 공공영역 내 상징물의 사용·전시 금지 필요시 실태조사 실시 근거 마련 관련 사항을 전문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규정 등이다.

 

이를 통해 파주시는 제국주의 상징요소가 공공시설표지물기념물 등에서 사용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올바른 역사 인식을 행정 전반에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갖추게 된다.

 

손성익 의원은 공공영역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잔재가 반복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이라며이번 조례를 통해 파주시는 역사적 정의를 확립하고시민의 자존과 정체성을 지키는 데 앞장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 글 (카테고리: 의회와의원)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