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파주시, 파주 영주귀국 사할린동포 구술채록집 -‘사할린에서 파주까지: 이주와 삶의 이야기’출판기념회  

정치ㆍ행정ㆍ파주시ㆍ파주시의회 | 작성일: 2024-11-25 02:43:17 | 수정일: 0000-00-00 00:00:00

파주시, 파주 영주귀국 사할린동포 구술채록집 -사할린에서 파주까지: 이주와 삶의 이야기출판기념회

 

 

 

파주시는 오는 26일 파주중앙도서관에서 파주 영주귀국 사할린동포 구술채록집 사할린에서 파주까지: 이주와 삶의 이야기발간을 기념하는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파주 영주귀국 사할린동포 기록사업은 지난해 파주시 영주귀국 사할린 한인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을 계기로 현재 파주 문산에 집단 거주 중인 사할린동포의 이주와 삶의 이야기를 기록하기 위해 시작했다.

 

200912월 파주로의 첫 번째 영주귀국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파주에 둥지를 튼 사할린동포는 140여 명으로 구술채록에 참여해 준 사할린동포는 총 18명이다.

 

이번 기록사업은 파주시 정책방향을 반영한 기록이자, 일제강점기 사할린 이주의 역사에 대한 공적 기록을 보완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출판기념회에서는 사할린동포 기록사업에 참여한 구술자와 채록자들의 소감을 듣는 등 기록사업의 과정과 구술자의 생애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서병권 파주중앙도서관장은 사할린동포의 역사는 광복 후에도 오랜 기간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사할린에 억류된 채 철저히 차별받은 가슴 아픈 역사라면서 사할린동포 기록사업이 잊지 말아야 할 사할린동포의 역사와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이자 사할린동포에 전하는 따스한 관심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사할린에서 파주까지: 이주와 삶의 이야기책자는 12월부터 파주에 있는 도서관과 주요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관련 글 (카테고리: 정치ㆍ행정ㆍ파주시ㆍ파주시의회)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