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서신문

이용욱 도의원,전통적 사회적경제 조직과 소셜벤처 간 경쟁의 불공정성 지적

의원활동ㆍ경기도ㆍ경기도의회 | 작성일: 2024-11-15 09:37:12 | 수정일: 0000-00-00 00:00:00

 

이용욱 도의원,전통적 사회적경제 조직과 소셜벤처 간 경쟁의 불공정성 지적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용욱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3)14() 열린 2024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소셜벤처 기업이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발생하는 자원 분배의 불합리성을 지적하며, 정책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용욱 의원은 사회적경제 조직은 영리추구보다 공익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우선하며, 수익의 재투자를 통해 사회적 목적을 실현해야 하는 제약이 있다반면, 소셜벤처는 본질적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경제 조직과는 엄연히 성격이 다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차이로 인해 사회적경제 조직은 소셜벤처와 동일한 출발선에 있지 않다라며 소셜벤처가 사회적경제 지원 사업의 대상으로 포함되는 것은 한정된 자원을 나누어야 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으로서는 성장의 기회를 빼앗기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의원은 일례로 ‘2024년 사회적경제 도약패키지 지원 사업의 수혜 대상을 살펴보면, 선정된 40개의 사회적경제 조직 중 소셜벤처가 28(70%)달한다라며 이러한 자원 나누기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공공성과 특수성을 감안할 때 형평성을 심각히 훼손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소셜벤처는 일반 벤처기업 지원 사업에도 접근 가능해 이중적 혜택을 누리는 상황이라며 사회적경제 지원 사업에서 소셜벤처를 제외하고, 자원을 전통적 사회적경제 조직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정부의 사회적경제 지원 사업 규모가 점점 축소되는 상황에서, 사회적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전통적인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원에 집중해달라고 촉구했다.

 

관련 글 (카테고리: 의원활동ㆍ경기도ㆍ경기도의회)

행정기관
파주시청 파주시의회 파주경찰서 경기도청 경기교육청
지역언론 협동조합 협의회
부천 콩나물신문 양평시민의소리 거창 한들신문 춘천사람들 사람과세상
예술로 통하다 꼴통협동조합
논밭예술학교 쌈지농부 삼무곡 예술공간 유기견 무료분양 뉴스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