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윤희정 파주시의원 5분 자유발언 - 파주문화재단․파주아트센터 설립과 파주시 문화예술인 지원 촉구

입력 : 2020-01-16 07:16:26
수정 : 0000-00-00 00:00:00

윤희정 파주시의원, 5분 자유발언 통해

파주시의회 문화예술연구회가 나아갈 방향 제시

- 파주문화재단파주아트센터 설립과 파주시 문화예술인 지원 촉구

 

 

 

파주시의회(의장 손배찬) 윤희정 의원은 15일 제21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파주시의회 문화예술연구회의 출범을 알리고 앞으로 활동 방향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먼저 윤희정 의원은 교육, 복지와 함께 문화예술 역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으나 파주시는 신도시가 개발로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SOC 투자에만 매진해왔던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하면서 문화예술 인프라를 확충하고 파주문화재단과 파주아트센터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은 파주의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하고 육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전공자와 비전공자를 가리지 않고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시민들이 각 예술분야를 충분히 체험하고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파주시 외에 많은 기관에서 진행하는 공모사업에 대한 정보도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파주의 예술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렵다설명회를 개최하여 많은 공모사업들에 대한 정보와 예술단체의 등록방법과 절차, 지원시스템 활용법, 구체적인 지원사업 설명 등 전반에 걸쳐 전문적인 정보를 나누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파주시의회 문화예술연구회가 파주의 문화예술인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다양한 현안 문제들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환기하고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5분 자유발언 전문

 

214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윤희정 의원

 

파주시의회 문화예술연구회를 출범하면서

 

존경하는 46만 파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파주시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윤희정 의원입니다.

먼저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파주시민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운만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오늘 5분 발언을 허락하여주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시정을 위해 애써주시는 최종환 시장님과 파주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힘써주시는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문화예술연구회 출범을 축하해주기 위해 이 자리에 참여해주신 여러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2020년 새해를 맞이하여 파주시의회에서 문화예술연구회가 출범하였다는 것을 시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문화예술연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본 연구회에 기꺼이 함께 해주신 최유각 의원님, 이효숙 의원님, 박대성 의원님께도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공식적으로 출범하는 문화예술연구회는 파주시 문화예술의 다양한 현안에 대하여 함께 연구하고 실질적인 방안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출범하였습니다.

문화예술연구회는 파주문화재단과 파주아트센터 설립이라는 파주문화예술계의 오랜 숙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파주의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하고 육성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첫째, 문화예술연구회는 파주문화재단과 파주아트센터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추진하겠습니다.

2000년도 이후 국민소득이 급격히 높아짐에 따라 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욕구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교육, 복지와 함께 문화예술 역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면서 정부 역시 다양한 문화예술 정책을 발표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자체들이 앞다투어 문화예술 인프라를 확충하고 문화재단을 설립하는 것도 이러한 분위기에 따른 자연스러운 선택입니다.

그러나 파주시는 신도시가 개발되고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SOC 투자에만 매진해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 기반 시설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이 얼마만큼 발전했느냐가 도시 발전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이며, 시민들 역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입니다.

최근 평택시가 문화재단을 출범하기로 하면서 경기도 내 시군 중 50%가 넘는 지자체가 문화재단을 운영하게 됩니다. 파주문화재단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파주아트센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민선7기에서는 이 부분이 꼭 해결될 수 있도록 최종환 시장님께서 적극 추진해주시기 바라며, 문화예술연구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것입니다.

문화예술연구회는 파주의 문화예술인 여러분들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환기하고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문화예술연구회는 파주의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하고 육성할 수 있는 구제적인 방안들을 모색하겠습니다.

예술인 여러분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열악한 예술활동 환경과 예산지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가리지 않고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시민들이 각 예술분야에서 실력을 향상하고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하고 향유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도움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파주시의 문화예술 관련 예산은 턱없이 부족하고, 이마저도 일부 단체들만이 혜택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흡한 정보 제공, 복잡한 서류작업, 담당 공무원과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등으로 많은 예술인과 예술단체들이 지원 자체를 포기하고 마는 제자리걸음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파주시 외에 경기문화재단,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예술인복지재단 등 많은 기관에서 진행하는 공모사업에도 제대로 된 정보와 지원방법을 알려주는 곳이 없다보니 파주의 예술인들에게 이러한 공모사업은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오늘 공식출범식 이후 오후 2시에 문화예술연구회에서 진행하는 첫 사업으로 문화예술 지원사업 설명회를 주최하는 것도 이런 문제점에 대하여 공감하고 문화예술인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오늘 설명회는 파주시 뿐 아니라 경기도와 정부에서 진행하는 많은 공모사업에 대한 정보와 예술단체의 등록방법과 절차, 지원시스템 활용법, 구제적인 지원사업 설명 등 평소 예술인 여러분들이 궁금해하는 지원사업 전반에 걸쳐 이 분야의 전문가가 상세히 설명해주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문화예술연구회는 이번 설명회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문화예술인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겠습니다.

아울러 문화예술계 인사의 초청간담회, 파주시 문화예술 현안에 대한 포럼, 파주시 문화예술 관계자 여러분들과의 간담회, 타 지역 문화예술기관과의 네크워크 형성, 국제 교류 등 파주문화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 할 것입니다.

 

문화예술연구회의 참여 의원들은 함께 뜻을 모아 그동안 파주시가 문화소외 지역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도록 힘쓰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상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