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도시재생 정책에 대한 기대

입력 : 2019-07-03 01:46:02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 도시재생 정책에 대한 기대

 

                                                                          파주YMCA사무총장 차문진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도시재생 뉴딜정책 추진되고 지자체마다 도시경쟁력 강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재생 뉴딜은 단순 주거정비사업이 아니라 쇠퇴한 도시를 재활성화시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도시혁신사업으로 도시에 농축되어 지녀왔던 도시만의 스토리텔링과 함께 생명력을 불어넣는 작업으로 도시재생을 위한 성공의 초석은 주민참여가 기본바탕이다.

주민이,시민이 체감하는 모두를 위한 도시재생으로 모두에게 적정하고 동등한 기회가 부여될 때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생명력이 있는 도시재생이 될것이다.

주민참여,주민중심의 도시재생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마을에 다양한 네트워크 협력과 참여가 필요하며 주민들과 호흡하는 준비된 초기의 도시재생정책의 의지가 필요하다.

도시재생은 다시 고쳐 쓰는 것을 넘어 도시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가는 사회적 가치실현으로 창조적인 작업에 주민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이 되길 희망한다.

 

참고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정의) “도시재생이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역량의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창출 및 지역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사회적·물리적·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