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파주시, 임진강 거북선 복원 연구발표회 개최 거북선, 세상 밖으로 한걸음

입력 : 2021-12-08 01:41:40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는 지난 6, 임진강 거북선 복원을 위한 실시설계용역과 관련해 임진강 거북선 복원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발표회에서는 임진강 거북선 복원과 관련, 역사적 배경에서부터 거북선의 형태, 구조, 현황과 과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1주제 발표자인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장 제장명 교수는 조선초 거북선 출현 배경과 형태 및 기능을 주제로 발표했고, 조선 초 파주 임진강 거북선의 첫 등장과 배경을 살펴보고 임진강 거북선의 개략적인 형태와 기능을 추정했다.

 

2주제 발표는 중소조선연구원 손창련 분원장이 진행했다. ‘임진강 거북선의 구조라는 주제로 사료 고증부터 조선공학적 분석 등 다방면의 자문과 분석을 거쳐 임진강 거북선의 선형과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종합적으로 설명을 진행했다.

 

3주제 발표자 전남대학교 이순신해양문화연구소 송은일 박사는 현재 복원 거북선의 현황과 과제 및 제언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현대 우리나라에서 복원된 거북선의 현황과 특징을 소개하고 향후 복원 시 해결해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오늘 연구발표회를 통해 임진강 거북선이 더욱 구체적인 모습으로 다가오고 파주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세상의 밖으로 한걸음 나온 중요한 날임을 다시 한번 느낀다고 말했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