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돼지농가와 양돈협회 대표, 살처분 건의한 시의회 항의 방문  

입력 : 2019-10-11 04:54:50
수정 : 0000-00-00 00:00:00

 

 

파주시의회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막는다는 이유로 지난 3일 정부 당국에 파주의 모든 돼지를 없애달라는 건의를 했다가 양돈농가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8일 살처분에 동의하지 않은 7곳의 파주지역 양돈농가들과 양돈협회 대표들은 시의회를 찾아 정부에 살처분 건의 배경을 따져 물었다.

 

이운상 파주시 한돈협회 지부장은 "파주시의회가 양돈농가들의 고충은 이해하지 못하고 무조건 돼지들을 죽여 달라고 정부에 건의한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시민을 대변해야할 시의회가 본분을 망각한 채 사안을 서둘러 마무리하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돈농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살처분 건의는 무효다. 농가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를 시의회가 멋대로 판단해 일을 저질렀다"고 힐난했다.

 

자리에 함께한 한 여성 농가는 "양돈농가들을 무시하고 건의서를 작성한 이유를 밝혀 달라""강제 살처분은 시의회가 양돈농가들 일가족들을 모두 죽음으로 내모는 있을 수 없는 일로 되돌리라"고 분개했다. 또 다른 농가도 "이동중지 명령에 따라 한 달여 동안 돼지를 출하도 못하게 하면서 태어난 돼지만 100마리가 넘는다. 매일 매일 소비되는 사료와 돈분 등 양돈농가들은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 시의회의 전량 살처분은 양돈인들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손배찬 의장을 비롯해 11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양돈농가의 항의방문에 시의회는 당혹했다. 농가들의 질문에 시의원들이 침묵을 유지하자 반말에 욕설과 고성이 오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답변에 나선 손배찬 의장은 "돼지열병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양돈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전체 살처분을 건의했다""살처분 후에 양돈농가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답했지만 양돈 관계자들이 의견 수렴했다는 양돈관계자가 누구냐는 물음에는 입을 굳게 닫았다.

 

손배찬 파주시의장은 먼저공무원 및 관계자들이 24시간 방역에 총력을 기울였음에도 연이어 파주에 ASF확진 판정이 나면서 너무나 마음이 아프다소중하게 기른 돼지들을 한꺼번에 살처분하고, 언제 또 ASF가 걸릴지 몰라 전전긍긍하고 있을 농장주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고 언급했다. 이어 더 이상의 확산 방지와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하루속히 농장주와의 협의를 통해 파주시 모든 돼지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해야 하고 정부는 돼지를 잃은 농가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환 기자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