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국 장례식장 연간 2억천6백만개 1회용접시 사용, 1회용품 안쓰는 장례문화 만들어야- 환경운동연합 캠페인  -자원의절약과재활용촉진법 개정 시급 

입력 : 2019-07-06 04:17:47
수정 : 0000-00-00 00:00:00

전국 장례식장 연간 2억천6백만개 1회용접시 사용,

1회용품 안 쓰는 장례문화 만들어야- 환경운동연합 캠페인
 

 -자원의절약과재활용촉진법 개정 시급 

 

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과 자원순환사회연대,한국환경회의,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등 환경단체들은 2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장례식장 1회용플라스틱용기 사용 중단을 통해 1회용품 없는 장례문화를 만들자고 촉구했다.

이들은 장례식장에서 1회용플라스틱용기를 꼭 사용 해야만 하는지 반문하면서 장례식장 1곳당 연간 밥·국그릇은 72만개, 접시류는 144만개를 사용하며 전국장례식장에서 연간 2억천6백만개의 1회용접시가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은 캐나다는 간단한 다과 제공으로, 일본은 다회용기에 초밥 도시락을 제공하고, 중국, 유럽, 미국 등 많은 국가는 아예 음식제공을 안함으로 우리의 장례식장 1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과는 거리가 멀다면서 일부 장례식장은 1회용품 반입금지를 통해 다회용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장례식장은 상조회사가 제공하는 1회용품을 막을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지자체, 장례식장, 시민들이 적극 참여한다면 1회용 안 쓰는 장례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다면서 이제부터라도 전국적으로 1회용품 안 쓰는 장례식장 확산을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실천 행동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현경 서울환경운동연합 팀장은 빨대뿐만 아니라 사시사철 1회용품이 사용되는 곳이 장례식장인데 현재 장례식장은 규제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면서 서울시는 지난해 말부터 서울시 산하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등에서 친환경으로 장례문화를 바꿔나가는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제주도축 도내 장례식장에서 1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장례식장으로 정착이 되어 생활폐기물이 많이 줄었다는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

 

그는 이어 장례식장의 1회용품들을 충분히 다회용기로 바꿀 수 있다환경운동연합은 전국의 51개 지역 조직들과 함께 장례식장 1회용품 안쓰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행법인 자원의절약과재활용촉진법은 세척시설과 조리시설을 모두 갖춘 장례식장만 1회용기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이는 세척 및 조리시설을 갖추지 않은 장례식장이면 1회용기를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오히려 장례식장내 1회용기 사용을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법으로 인해 전국 장례식장 90% 이상이 1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에 기여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참가자들은 정부, 지자체, 장례식장에 다음의 내용을 촉구했다.

정부에는 빠른 시일 내 장례식장내 모든 1회용품 용기사용을 금지하는 재활용촉진법을 개정하고 시행할 것, 세척 및 조리시설을 갖추지 않은 장례식장은 식음료 제공을 금지하는 제도를 도입할 것 등을 촉구했다.

지방자치단체에는 조례 제·개정 및 가이드라인을 통해 장례식장 1회용품 용기사용 금지를 시행할 것, 장례식장내 다회식기 사용 확산을 위해 지역내 다회용식기 임대 사회적기업을 육성할 것,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지역 장례식장내 세척 및 조리시설을 지원할 것 등을 촉구했다.

장례식장에는 모든 장례식장은 조문객 음식제공시 1회용 플라스틱 사용이 아닌 다회용 식기를 사용할 것, 음식 제공시 다회용기 사용을 위해서 세척 및 조리시설을 설치할 것, 상조회사가 제공하는 1회용품 반입을 중단할 것 등을 촉구했다.

한편 안양군포의왕,세종,예산홍성,당진,고흥보성,여수,광주전남,부산 등 지역 환경운동연합도 장례식장 1회용품 사용근절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다른 지역들도 이번 주에 ‘1회용품 안 쓰는 장례문화 만들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후속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광주전남환경운동연합

 

                                                                                               부산환경운동연합

 

                                                                                                    광주환경운동연합

 

73일은 세계 1회용 플라스틱(비닐) 봉투 안 쓰는 날(International Plastic Bag Free Day)’로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전 지구촌 곳곳에서 캠페인을 진행한다.

비닐 봉투 안 쓰는 날은 지난 2008년 스페인 국제환경단체 가이아회원들이 제안해 만들어진 날로, 매년 미국과 프랑스 등 많은 나라의 시민단체들이 캠페인 등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올해로 10회째를 맞는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