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교육칼럼] 아티스트 킴샘의 행복한 상상(10) 대학 면접 준비 TIP

입력 : 2018-12-07 19:09:49
수정 : 0000-00-00 00:00:00

 [교육칼럼] 아티스트 킴샘의 행복한 상상(10)  

 

대학 면접 준비 TIP

 

대학 면접이 한창입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학 교수님을 바로 앞에서 만난다는 생각에 겁이 먼저 납니다. 요즘 면접의 추세가 강하고 예리하게 질문을 하는 경향이 많아서 면접 도중 당황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접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과 제시문을 활용하여 답변하는 면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류 기반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면접위원이 지원자의 서류 내용 중 확인이 필요한 사항을 질문하고 지원자가 이에 대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한 면접을 통해서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 등을 확인합니다. (생활기록부 분석 및 자기소개서 작성은 8~9번회차 본 칼럼 참고)

 

1. 면접 유형

1) 서류 기반 면접

서류 기반 면접에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생활 동안 경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생의 경험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면접이므로 면접을 위한 별도의 준비가 필요 하지 않습니다. 단지 답변하는 기술과 태도를 측정하는 면접이 아니므로 말투나 태도를 단기간 연습하기보다는 평소에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여 깊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2) 제시문 활용 면접

제시문 활용 면접인 면접 및 구술고사에서는 제시문을 활용한 면접 문항이 사용됩니다.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의 문항은 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범위 안에서 출제됩니다. 모집단위별로 안내된 분야의 제시문과 문항을 활용하여 지원자의 전공적성과 학업능력을 평가합니다. 지원자들은 준비 시간에 주어진 제시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각 문항에 대한 답변을 준비 합니다. 면접 문항에 대한 답변과 이어지는 관련 질문들에 대한 답변으로 진행됩니다. 면접에서 확인하고 싶은 것은 정답 여부보다는 답변을 이어가는 과정에서 보이는 사고력, 논리력 등으로 전반적인 학업소양에 중점을 두어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2. 좋은 면접은 질문 파도타기

면접의 기본은 학교생활기록부입니다. 자신의 학교생활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업소양과 전공적합성을 묻는 질문으로 확산됩니다. 면접위원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 연관된 질문이 이어진다면 면접자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이므로 학교생활기록부와 연계하여 깊이 있는 답변을 해야 합니다. 이때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과 다르거나 읽지 않은 책, 하지 않은 활동이 있을 경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면접을 보기 한 달 전에는 대학교수님들의 논문을 분석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대학에 입학하는 이유는 학문을 연구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대학교수의 논문을 통해서 자신의 관심사를 어떻게 공부해 나갈 것인지 계획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좋은 습관 2가지

1) 미래를 계획하는 습관

하고 싶은 전공과 가고 싶은 대학이 고등학교 입학과 함께 미리 정해지면 좋겠지만 하루하루 관심사가 달라지는 수험생들에게는 학과 선택이 어려운 일입니다. 평소 진로와 진학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합니다. 시기적으로 보았을 때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는 관심분야를 정하고 2학년 때 부터는 전공분야와 관련된 학과와 대학의 입시전형을 참고해야 합니다. 미래에 대한 포부와 계획을 밝힐 수 있는 면접이 된다면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드러난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2) 토론하고 협력하는 습관

사용하는 단어와 말투를 통해서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토론과 발표시간에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질문들을 친구들과 토론하고 협력하여 해결하는 습관을 기르고 학습능력과 탐구력을 높이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2019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

 

 

 

 

김성대는 고등학교 미술교사로 근무 중이며 9번의 미술개인전을 열었다. 최근에는 학부모 상담을 위한 <아티스트킴샘> 유튜브 방송과 <비전플러스아카데미> NAVER CAFE를 운영하고 있으며 평생교육과 대안교육을 지향하는 마을공동체 우리마을예술학교 대표로 활동 중이다.


신문협동조합「파주에서」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